• HOME > 학회지 > 논문심사규정
  • 논문심사규정
  • 「청소년복지연구」심사 규정
     

     
    1. 본 규정은『청소년복지연구』에 게재하고자 투고한 논문의 심사에 대하여 적용한다.

    2. 편집위원회는 논문접수마감일까지 도착한 논문의 심사위원을 결정하되 논문접수일 이후에 도착한 논문은 다음 호에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해당 호 게재가능 논문 편수가 총 8편 이상인 경우 접수순서대로 게재하되, 편집위원회가 게재 순서를 정할 수 있으며 논문이월의 필요성을 심의하여 다음 호로 논문을 이월할 수 있다.(2020년 1월 10일 개정).

    4. 투고자가 원하는 호에 실리지 못할 사정이 생겼을 경우에 편집위원회는 투고자에게 즉시 통보한다.

    5. 투고된 논문은 다음과 같은 심사절차에 의해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1)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들 중 본 학회의 성격과 목적에 부합되거나 관련이 있다 판단되는 논문들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① 심사위원은 본 학회 회원으로 4년제 또는 전문대학의 조교수 이상이거나, 기타 학술연구기관의 연구위원(박사급 연구자) 이상으로 한다.
    ② 투고된 논문의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한다.
    ③ 논문심사위원 풀제도(pool system)를 운영하여 각 시기의 투고논문의 내용과 방법론에 적합한 심사위원을 편집위원회에서 심의한 후 위촉한다.
    ④ 특정 권호에 투고한 자는 동일한 권호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될 수 없다.
    ⑤ 논문의 성격에 따라 외부 인사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의 추천을 거쳐 편집위원장이 위촉한다.
    ⑥ 투고자와 동일한 소속기관에 재직 중인 자는 해당 투고자 논문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될 수 없다.
    2) 제출된 연구논문은 심사양식에 따라 “연구주제의 학회지 적합성, 논문제목의 적절성, 논문 형식 체계의 적절성, 연구 주제의 창의성 및 시의성, 선행연구 고찰의 타당성, 연구방법의 적절성, 가설 혹은 연구문제의 적절성, 결과 제시 및 분석 방법의 적절성, 논의 전개 및 결론의 적절성, 학문적 기여도” 등의 내용으로 심사(세부 심사 기준 별표 1)하며, 논문 수정을 요구할 때는 별도의 의견을 작성한다.(2019년 11월 11일 개정)
    3) 심사위원은 논문심사의 결과를 네 가지 수준으로 판정하며, 그 결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가(可): 수정할 내용이 별로 없거나, 있다 해도 약간의 수정이어서 수정내용에 대 한 별도의 확인이 필요 없는 경우
    ② 수정후 가(可): 심사위원이 지적한 수정내용에 대해 심사위원이나 편집위원의 확 인이 필요한 경우
    ③ 수정후 재심: 대폭 수정할 필요가 있어 기일 내에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거 나, 수정 후 재심사가 요구되는 경우
    ④ 부(否): 수정․보완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수정 후 게재가’로 판정된 논문은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수정해야 할 내용을 통보하며, 수정요청이 얼마나 받아들여졌는지는 편집위원장이 판단한다.
    5) ‘수정후 재심사’로 판정된 논문은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수정해야 할 내용을 통보하며, 다음 호에 원심사자 3인이 재심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원심사자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심사를 할 수 없을 경우 다른 심사자로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재심사 결과가 다시 ‘재심사’로 판정된 경우 심사를 종료하고 ‘게재불가’로 판정하되, 다음 호에 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 ‘게재불가’로 판정된 논문은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그 사유를 명기하여 저자에게 알린다. 단, 게재 불가 판정에 승복하지 않는 경우 저자는 1회에 한하여 판정불승복 사유서를 첨가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이 때 편집위원회가 이유있다고 인정할 경우 3명의 심사위원을 재선정할 수 있다.
    7) ‘게재불가’로 판정된 논문은 투고자가 동일 논문으로 다음 호에 재투고 할 수 없으며, 수정 보완된 논문인 경우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접수 여부를 결정한다.

    6. 논문 게재여부 판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심사위원1 심사위원2 심사위원3 종합판정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가 게재가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가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7. 게재판정이 내려진 논문이 후에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표절, 또는 타인의 연구에 편승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 게재판정을 취소한다.

    8. 영문 논문 및 영문 초록은 영문 편집인에게 검토를 의뢰한다.

    9. 원고는 2차에 걸쳐 교정이 이루어지며, 원고의 내용과 형식 및 오류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고자 본인에게 있다.

    10. 2차에 걸친 교정 후에도 원고의 체제가 투고 규정과 편집 및 발간 규정에 적합하지 않는 원고는 게재를 보류한다.

    11. 본 규정은 2020년 1월 10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