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회소개 > 학회소개
  • 학회소개
  • 안녕하십니까?

    본청소년복지학회 12대 회장을 맡게 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익중입니다.

    본 학회는 1998년 창립이후 역대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 여러분의 헌신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KCI 2019 인용지수』에 따르면 우리 학회에서 발간하는 「청소년복지연구」는 KCI 영향력지수(KCI IF 2년분) 2.32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등재 학술지 전체(2,515개) 중 30위, 사회과학분야(911개) 중 25위에 해당하며 청소년복지분야에서는 1위의 영예로운 기록입니다.

    우리 학회가 이러한 성과를 거두고 청소년복지연구의 중심으로 성장하게 된 것은 늘 학회에 관심을 가지고 지지해 주시는 회원님들의 성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제12대 운영진들은 전임 운영진들과 회원들께서 이루어 놓으신 성과들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중심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현장과 소통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와 현장의 정기적 만남을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장의 경험이나 이슈를 함께 나누며 토론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여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둘째, 미래 세대가 활발하게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회가 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능력 있고 학문적 자질이 뛰어난 미래의 학자들이 대거 발굴되어 학계에 기여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셋째, 공동학술대회를 통해, 다른 학회와의 연대를 강화할 것이며 협력과 교류를 기반하여 청소년복지학회의 역할을 확장하겠습니다. 청소년분야는 물론 사회복지분야, 사회과학분야 전반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청소년복지를 더 널리 알리고 폭넓게 성장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모두가 더불어 성장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청소년복지학회장 정익중